영국 유명한 심리학자 
브레이저 박사는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주로 
다음과 같이 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나한테 10억원만 
생긴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 아이도 남들처럼 
공부는 잘하면 
얼마나 좋을까?”
“내가 잘사는 부자와 결혼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내가 남보다 잘 생긴
미인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그들은 주로 
“내가 ㅇ ㅇ ㅇ 라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가정형 질문에 매달려
스스로를 괴롭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브레이저 박사는 
그들에게
“나는 ~ 가 아니라서
정말 다행이야”라는
문장을 매일 4 개씩 
만들어 보라고 하였다.  
 
그러자 사람들은
부러워하는 타인을 
떠올리며 불평하던 
때와는 달리 훨씬 편안한 
마음으로 문장을 완성했다.  
 
“나는 두 다리로 
걸을 수 있어 정말 다행이야“
“나는
오늘도 먹을 수 있고,
잠잘 곳이 있어
정말 다행이야” 
“나는 두 눈으로 
볼 수 있어 정말 다행이야”  
 
브레이저 박사에게
이 훈련을 받고 난
6개월 뒤에 
사람들에게 물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행복합니까?”
라고 물었다.
"네, 살아 있음 
그 자체가 참 다행입니다."  
 
사람들은 
모두 고개를 끄덕이며
행복한 표정으로
대답을 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