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장이 허약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어지럽고 쉽게 피로해지거나 몸이 붓게 되고 치아가 흔들거리거나 새벽 설사가 오래 지속되기도 하며 폐나 기관지에 이상이 없으면서 숨이 차게 됩니다. 그리고 신장염, 신부전, 당뇨병, 갑상선, 전립선 질환 등이 오기 쉬우며, 고혈압이나 중풍도 잘 생겨나지요. 방광의 힘이 약해져서 소변을 찔끔거리거나 자주 보게 되는데 특히 밤에 심하며, 뇌의 기능이 약해져서 건망증이 생기거나 '치매(痴)'가 나타나게 됩니다. 뼈가 약해져서 흔히 뼈에 구멍이 생긴다고 하는 '골다공증(骨多孔症)'이 오게 되고, 허리가 약해져서 '신허(腎虛) 요통'이 생기는데 특별한 원인이 없이 뻐근하게 기분 나쁘도록 아프고 다리에 힘이 없어지며 심하면 무릎이 시큰거리게 됩니다. 귀에서 매미 우는 듯한 소리가 나거나 귀가 멍멍해지게 되고, 머리카락이 희어지거나 잘 빠집니다.


▣ 왜 신장의 역할이 그렇게 많은가?

일반적으로 우리 몸은 '5장 6부'로 되어 있다고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놀부는 예외로 심술부가 하나 더 있어 '오장 칠부'로 되어 있다고 하는데, 한의학에서는 누구든 장(臟)과 부(腑)가 짝이 맞게 6장 6부로 되어 있다고 봅니다. 간장,심장,비장,폐장,신장의 5장과 담낭(쓸개),소장,위장,대장,방광,삼초(三焦)의 6부에다 '명문(命門)'이라는 형체가 없는 장이 하나 더 있기 때문이죠. 명문은 삼초(형체가 없는 기관으로 기(氣)를 통행시키는 작용을 한다.)의 짝이 되는 장으로서 삼초가 활동을 할 수 있게 열 에너지를 주는 곳입니다. 명문이 제 역할을 하느냐 못 하느냐에 목숨이 달려 있기에 생명의 문이라 이름 한 것이며,명문과 삼초의 기는 맥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명문이 신장의 양기(陽氣, 불과 같은 기운으로 열 에너지라 할 수 있다.)를 주관하고 있으므로 신장에 포함되기에 5장이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신장은 명문, 삼초 및 방광의 기능을 포괄하여 인체 전반에 걸쳐 영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신장은 인체의 근본

이처럼 신장은 중요한 장부인지라 우리 몸의 오장(五臟) 가운데 태어날 때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선천적인 정기를 간직한 장이 바로 신장으로서 선천적인 기운의 근본이라 합니다. 그래서 신장의 기운이 왕성하면 생장,발육이 왕성하여 신체가 건장해지고 성기능도 좋지만,신장기운이 쇠퇴해짐에 따라 기력이 쇠약해지고 정력이 감퇴하며 중풍(中風,뇌졸중),치매,소갈(消渴, 당뇨병),골다공증 등의 성인병이 찾아오고 노화(老化)가 빨리 진행됩니다. 흔히 몸이 불편하고 힘이 없이 피로에 지쳐 있는데도 불구하고 각종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수가 많습니다.이런 때에는 신장이 허약해진 경우가 많아서 신장을 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신장 허약의 원인은?

태어날 때 부모로부터 신장이 허약한 체질을 물려받는 경우가 있는데 신장기운이 충실해야 튼튼한 아기를 낳을 수 있습니다.또한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자연적으로 신장이 쇠약해지게 됩니다.그리고 찬 바람이나 건조한 기후 또는 습기에 오래 노출된 경우,두려움이나 무서움,공포감을 많이 느낀 경우에도 신장이 손상을 받게 되지요.또한 과로하거나 성생활을 과다하게 하거나,오래도록 만성질환을 앓아도 신장이 허약해집니다.특히,신장은 사계절 가운데 겨울철과 연계가 되는데 차고 건조한 날씨에 무리하게 생활하면 신장이 쉽게 허약해집니다.그러므로 겨울에는 과로하지않고 신장의 정기를 갈무리해야 하며,그래야 봄이 되어 춘곤증(春困症)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 신장 허약과 생식 기능

신장이 허약하면 생식기의 기능도 무력해져서 남녀 모두에서 성기능이 떨어지거나 의욕이 없어지게 되며 불감증,불임증이 되기도 합니다.남자에서는 정액을 흘리는'유정(遺精 : 몽정도 포함됨)'이나'조루(早漏)'등이 생기며,여성의 경우에는 월경장애가 나타나서 월경량이 확 줄거나 월경이 쏟아지듯이 많이 나 오게 되기도 합니다.또한 자궁이 약하므로 임신할 경우 태가 부실하여 출혈이 되기도 하고, '활태(滑胎,습관성 유산)'가 생길 수 있습니다.사상 체질 가운데 소양인은 선천적으로 신장이 약한 체질로서 성기능이 약하고, 소양인 여자는 출산을 잘 하지 못합니다.


▣ 음양과 신장 허약

우리 몸의 기운은 크게 음기(陰氣)와 양기(陽氣)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음기는 물과 같은 기운이고 양기는 불과 같은 기운으로서 음기와 양기가 잘 조화되어야 건강한 상태입니다.그런데 음기,양기의 근본은 신장의 음기와 양기, 즉 '신음(腎陰)', '신양(腎陽)'이므로 어느 쪽이 허약한 지를 감별하여 보강해야 합니다. 신장의 음기가 허약한 경우에는 열이 약간 오르고 입이 마르고 잠잘 때 식은 땀을 흘리며 눈이 침침해지고 소변이 진해지면서 줄게 되는데 장수(壯 水)법,즉 물 기운을 보충하는 치료법으로 보음제를 써야 합니다.신장의 양기가 허약하면 무릎이 차고 소변이 맑아지고 양도 많아지며 대변이 무르거나 설사를 자주 하게 되고 손발과 아랫배가 차며 성기도 차게되어 정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익화(益火)법, 즉 불기운을 보태주는 치료법으로 보양제를 써야 하며 쑥뜸도 효과적입니다.


▣ 신장 허약을 보강하는 약물

흔히 알려진 보약은 거의 신장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노화의 원인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신장 허약이므로 신장을 보하는 약물은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노화의 중요인자로 알려진 '활성산소(산소 유리기, oxygen free radicals)'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보양제로는 호도,구자(부추씨),오가피,복분자(산딸기),음양곽,두충,해삼,뱀장어, 미꾸라지,새우,동충하초(冬蟲夏草),양고기,개고기,녹각,녹용등이 있으며 처방으로는 우귀음,반룡환 등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쑥뜸을 하는 것도 양기를 보강하는 치료법인데 따뜻한 기운이 피부를 통하여 경락으로 들어가게 하여 찬 기운을 몰아내며 양기를 넣어 주는 것입니다. 배꼽 아래에 있는 경혈로서 단전(丹田)에 해당되는 기해(氣海),관원(關元)혈에 을 하면 정력을 보강하거나 원기부족, 성기능 장애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보음제로는 호마자(검은깨),산약(마),지황,구기자,오미자,상심자(오디,뽕나무열매),산수유,구판(거북등껍질) 등이 있으며 처방으로는 육미지황탕, 경옥고 등이 해당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2차 파동을 우려  (0) 2020.03.15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수칙  (0) 2020.03.13
"비만이 유발하는 고혈압, 치료 표적 찾았다"  (0) 2020.03.12
질경이의 효능  (0) 2020.03.11
인체와 소금  (0) 2020.03.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