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슴을 쫓는 사람은 산을 보지 못한다.
○ 逐(쫓을 축) 鹿(사슴 록) 者(놈 자) 不(아닐 불) 見(볼 견) 
 
사슴을 쫓는 자는 산을 보지 않는다는 뜻으로, ①명예(名譽)나 욕심(慾心)에 사로잡힌 사람은 도리(道理)를 저버리거나 눈앞의 위험(危險)을 돌보지 않음의 비유(比喩ㆍ譬喩) ②큰 일을 이루려는 사람은 작은 일에 사로잡히지 않음을 비유(比喩ㆍ譬喩)해 이르는 말 
 
돈을 움켜쥐기만 하면 다른 사람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攫金者不見人(확금자불견인)과 함께 대구로 많이 사용되는 말이다. 南宋(남송)의 선승 虛堂(허당) 智愚(지우, 1185~1269)의 법어를 기록한 책 ‘虛堂錄(허당록)’에서 비롯됐다. 
 
같은 취지의 비슷한 쓰임으로는 ‘淮南子(회남자)’에서다. 前漢(전한)의 7대 武帝(무제)때 淮南王(회남왕)이자 문학애호가였던 劉安(유안)이 빈객과 方術家(방술가) 수천 명의 도움을 받아서 편찬한 책이다. 說林訓(설림훈)편에 이런 구절이 있다. ‘짐승을 쫓는 사람은 큰 산을 보지 못한다. 밖으로 즐기고 욕심내는 것이 드러나면 밝은 것이 가려지기 때문이다(逐獸者目不見太山 嗜欲在外 則明所蔽矣/ 축수자목불견태산 기욕재외 즉명소폐의).’ 좀 더 가까운 뜻의 큰 사슴이란 말도 이어서 나온다. ‘사슴을 쫓는 사람은 작은 토끼를 돌보지 않고, 천금의 재물을 얻으려는 사람은 푼돈을 다투지 않는다(逐鹿者不顧兎 決千金之貨者 不爭銖兩之價/ 축록자불고토 결천금지화자 부쟁수량지가)’. 역시 큰일을 이루려는 사람은 작은 일에는 얽매이지 않는다는 것을 비유한다. 
 
본뜻과는 약간 뜻을 달리 하지만 사슴을 뒤쫓는다는 逐鹿(축록)만을 떼어서 사용하면 제위나 정권 따위를 얻으려고 다투는 일을 가리킨다. 이 말에는 高祖(고조) 劉邦(유방)을 도와 통일에 큰 공을 세운 韓信(한신)의 책사 蒯通(괴통, 蒯는 황모 괴)이 등장한다. 한신이 모반의 혐의를 받고 呂后(여후)의 꾐에 빠져 죽을 때 괴통의 책략을 쓰지 않은 것이 한이라고 했다. 유방이 괴통을 잡아들여 추달하자 秦(진)나라가 잃은 사슴을 모든 사람이 쫓았을 때 자신은 한신을 위했을 뿐 고조는 몰랐다고 했다. 통일제국 진나라가 잃은 것이 사슴이란 정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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