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지도안>

                                  이름:              

 

(단원명)

12. 운동을 했더니 몸이 좋아졌어요.

2교시

학습 목표

문법 표현 ‘A-()ㄴ 모양이다, V-는 모양이다, N인 모양이다’와 ‘A/V-아야/어야, N이어야/여야’를 사용하여 운동 방법을 설명하여 말할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학습 내용

 -      

학습형태  및 자료

시간

도입

지난 시간에 배운 문법을 사용한 대화를 한다.

T : 여러분 안녕하세요!

S : 안녕하세요! 선생님.

T : 선생님하고 오늘도 열심히 수업을 합시다!

S :

T : 선생님이 오늘 일기예보를 봤는데 부산에는 저녁에 비가 올 모양이에요. 선생님은 저녁에 부산에 가요. 날씨가 좋아야 다 같이 산책을 할 수 있을 텐데 걱정이에요.

S : 선생님 부산에 왜 가요?

T : 선생님 할머니 생신이라 같이 밥 먹으러 부산에 가요. ㅇㅇ씨는 부산에 가 본 적 있어요?

S : 없어요.

T : 여름방학 때 부산에 있는 바다에 놀러가 보세요. 얼마나 예쁜지 몰라요.

S : 네 선생님.  

T : 그럼 지금부터 선생님과 책을 보며 공부해요!

S : .

교사-학습자

대화

( 5 )

전개

말하기 지문을 읽고 연습 활동을 한다.

T : 여러분 책 80쪽을 보세요. 그림을 잠깐 봅시다.

    여러분 여기가 어디인지 다 아시죠?

S : ! 헬스장이요.

T : 맞아요. 헬스장이에요. (ppt 헬스장 사진)

    그런데 운동하는 사람 뒤에 있는 이 여자는 누구일까요?

S : 강사 선생님이요.

T : 네 맞아요. 운동 하는 방법을 모르면 강사 선생님이 설명해줘요. 우리 학교 기숙사에도 강사 선생님이 있어요?

S : 있어요./없어요.

T : 그렇군요. 그럼 우리 학교 헬스장 가 봤어요?

S : /아니요

T : 네 ⟶ 그렇군요. 우리 학교 헬스장에도 강사 선생님이 있어요?

  아니요 ⟶ 그렇군요. 선생님도 아직 가보지 못해서 모르겠어요. 언제 한번 가봐야겠어요.

S : /아니요

T :  네 ⟶ 그렇군요. 나중에 헬스장 가면 강사 선생님에게 모르는 운동을 설명해 달라고 하세요.

S :

T : 이제 말하기 활동을 할 거예요. 먼저 한번 들어볼게요.

(말하기 2를 듣는다.)

T : 여러분, 잘 들었지요?

S : 네 선생님.

T : 모두 잘했어요! 지금 아키라 씨가 무엇을 하고 있어요?

S : 운동을 하고 있어요.

T : 네 맞아요. 아키라 씨는 지금 근육운동을 하고 있어요.

    근육운동을 하는 어떻게 하는 거예요?

S : 양손에 덤벨을 들고 무릎을 조금 굽히세요.

    그 다음에 천천히 팔을 굽혔다가 펴세요.

T : 네 맞아요. 그럼 아키라 씨는 내일 운동은 하루 쉬는 게 좋아요?

S : 아니요. 꾸준히 운동해야 해요.

T : 맞아요. 꾸준히 운동을 해야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럼 다 같이 읽어볼게요. 시작!

(말하기 2 대화문 같이 읽기)

T : 모두 잘했어요. 지금 아키라씨는 근육운동을 하고 있네요.

    맞아요?

S :

T : 아키라씨 손에 무엇을 들고 있어요? 저게 뭔지 알아요?

S : 몰라요.

T : ‘덤벨’이라고 해요.(ppt 덤벨 사진) 보통 남자들이 근육 운동 할 때 많이 써요. ㅇㅇ씨는 ‘덤벨’ 사용해 봤어요?

S : 네 해봤어요.

T : 그렇군요. 선생님은 덤벨이 너무 무거워서 들 수 없어요. 그럼 아키라 씨가 지금 어디에서 운동하고 있어요?

S : 헬스장이요.

T : 맞아요. 아키라씨가 헬스장에서 근육운동을 하고 있는데 지금 하고 있는 운동이 처음인가요?

S : 처음이에요.

T : 맞아요. 아키라씨는 근육운동을 처음 해보는 거예요. 그럼 아키라씨 옆에 있는 선생님은 무엇을 하고 있어요?

S : 운동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 운동을 도와주고 있어요.

T : 네 맞아요. 지금 선생님은 아키라씨에게 근육운동을 하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맞아요?

S :

T : 운동 선생님이 운동 방법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다시 말해봅시다.

S : 먼저 양손에 덤벨을 들고 무릎을 굽혔다가 펴세요. 그다음에 천천히 팔을 굽혔다가 펴세요.

T : 맞아요. 먼저 양손에 덤벨을 들고 무릎을 굽혔다가 펴세요. 그다음에 천천히 팔을 굽혔다가 펴세요. 하고 설명하고 있어요. 이 때 어떻게 해야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어요?

S : 등과 가슴을 쫙 펴야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어요.

T : 맞아요! 그렇게 하면 더 멋진 근육을 만들 수 있어요. 하지만 며칠 동안은 근육이 뭉쳐서 아파요. 여러분 ‘근육이 뭉치다’ 알아요?  

S : 몰라요.

T : 먼저 ‘뭉치다’는 (손 모양 함께) 이렇게 합쳐지는 것을 말해요.

S :

T : ‘근육이 뭉치다’는 평소에 운동을 안 하다가 갑자기 하거나 등산을 하거나 계단을 많이 올라가면 다음 날 다리가 많이 아파요. 그래서 다리를 한 번 만져보면 다리가 딱딱해요(단단해요). 이것을 ‘근육이 뭉치다’라고 해요.

S : 네 선생님.

T : (ppt 다리 사진) 다리의 이 부분이 아파요. 여러분도 다리 근육이 뭉쳐서 아플 때 있었어요?

S :

T : 그렇군요. 선생님도 많이 있어요. 근육은 다리뿐만 아니라 (ppt , 어깨 사진) 이렇게 목과 어깨에도 뭉쳐요. 여러분도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열심히 하다 보면 이렇게 목과 어깨가 아프죠?

S :

T : 근육이 뭉쳐서 그래요. 그럴 땐 뜨거운 수건을 올려두면 조금 괜찮아져요.

S :

T : 또 ‘뭉치다’는 가끔 하늘에서 눈이 오면 친구와 놀 때 ‘눈을 뭉치다’라고 사용할 수 있어요. (ppt 눈 사진) 이렇게 눈을 뭉쳐서 놀거나, 눈을 뭉쳐서 눈사람도 만들어요. 이제 ‘뭉치다’ 알겠어요?

S :

T : 그럼 지금부터 밑에 나온 내용을 보고 친구와 대화를 한번 해볼까요?

S : 네 선생님.

(짝과 함께 연습1을 말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T : 대화 다 했어요?

S : 네 선생님.

T : 그럼 1번은 우리 같이 읽었으니까 2번을 대화 해볼게요. ㅇㅇ씨와 ㅇㅇ씨가 대화 한번 해볼게요. 시작!

S : (2번 내용으로 대화한다.)

T : 네 잘했어요. 에어로빅을 해요. 에어로빅은 먼저 가볍게 뛰면서 오른손으로 왼쪽 무릎을 쳐요. 그다음에 오른손으로 왼발을 쳐요. 맞아요?

S : 네 맞아요.

T : 어떻게 해야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어요?

S : 다리를 더 높이 들어야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어요.

T : 네 맞아요. 그럼 살이 빠지려면 매일 운동을 해야 해요? 아니면 쉬면서 운동을 해야 해요?

S : 매일 운동 해요.

T : 네 맞아요. 모두 잘했어요. 그럼 지금부터 여러분이 운동 방법을 설명 해봐요. 주의사항도 같이 말 해봐요. 한 사람은 운동을 배워요. 한 사람은 운동을 설명해줘요. 알았죠? 지금부터 이야기해볼게요. 시작!

S : (짝과 함께 연습2를 말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T : , 여러분 다 했나요? 그럼 같이 말해 볼게요. ㅇㅇ씨와 ㅇㅇ씨가 이야기해주세요. 한 사람은 어떻게 운동해요? 물어봐요. 한 사람은 어떻게 운동하세요. 하고 설명해줘요. 알겠죠? 그럼 말해봅시다.

S : (연습 2 첫 번째 말하기)

T : 네 좋아요. 이 운동 방법은 어려운 것 같아요. 한 발로 서있기 힘들 것 같아요. 그렇죠?

S : 네 선생님.

T : 그럼 두 번째는 ㅇㅇ씨와 ㅇㅇ씨가 이야기해주세요.

S : (연습 2 두 번째 말하기)

T : 네 잘했어요. 이 동작은 어깨가 아플 때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여러분도 공부하다 어깨가 아프면 이렇게 해보세요!

S : 네 선생님.

T : 세 번째는 ㅇㅇ씨와 ㅇㅇ씨가 이야기해주세요.

S : (연습 3 세 번째 말하기)

T : 좋아요. 선생님은 20분 달리면 힘들어서 쓰러져요. ㅇㅇ씨는 달리기 좋아해요?

S : 아니요 / 좋아해요

T : 그렇군요. (그래도) 운동하는 것은 몸에 좋아요. 모두 잘했습니다. 시간이 다 되었어요. 말하기는 다 했으니 2교시에는 듣고 말하기를 할게요. 10분 쉬겠습니다.

ppt 화면 제시

( 40 )

 

(단원명)

12과 운동을 했더니 몸이 좋아졌어요.

3교시

학습 목표

1. 건강 상담 프로그램 듣기와 스포츠 센터 강사와 회원의 대화를 듣고 문제를 풀 수 있다.

2. 건강과 운동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학습 내용

 -      

학습형태  및 자료

시간

전개

1. 듣기 파일을 듣고 문제를 푼다.

 

2. 건강과 운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한다.

T : 여러분 잘 쉬었어요?

S : 네 선생님.

T : 잠이 와도, 꾸준히 공부해야 한국어 실력이 늘 수 있어요. 선생님과 같이 다시 공부해요. 82쪽을 보세요. 여러분, 몸이 무겁거나 기운이 없을 때가 있죠? 언제 그래요?

S : (자유롭게 이야기)

T : 선생님은 특히 시험기간에 몸이 무겁고, 기운이 없어요. 그래서 맛있는 것을 많이 먹어요. 그럼 기운이 나요! ㅇㅇ씨는 언제 몸이 무겁거나 기운이 없어요?

S : ) 저도 시험기간에 기운이 없어요. 공부를 해서 머리가 아파요.

T : 맞아요. 선생님도 시험기간에 머리가 아파요. 선생님은 지금 시험기간이에요. 그래서 공부를 많이 해야 해요. 잠을 많이 못자서 몸이 무겁고 기운이 없어요. 그래도 여러분하고 공부하는 것은 즐거워요! ㅇㅇ씨는 그럼 기운이 없을 때 무엇을 하면 좋아져요?

S : ) 저는 운동을 하면 좋아져요.

T : 그렇구나. 맞아요, 운동을 하면 좋아져요. 그럼 ㅇㅇ씨는 언제 몸이 무겁거나 기운이 없어요?

S : ) 저는 아플 때 몸이 무겁고 기운이 없어요.

T : 맞아요. 아프면 몸이 무겁고, 기운이 없어요. 입맛이 없어서 밥도 잘 안 먹어요. 그럼 그럴 땐 무엇을 하면 좋아져요?

S : 잠을 자면 좋아져요.

T : 맞아요. 아플 때는 밥을 꼭 챙겨 먹고 약을 먹고 자고 일어나면 괜찮아요.

(몇 명에게 더 질문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T : 맞아요. 이렇게 몸이 무겁거나 기운이 없을 때는 운동을 하거나, 산책을 하거나, 찜질방에서 친구랑 이야기를 하거나, 잠을 자거나 하면 좋아져요. (ppt 운동 사진/ 찜질방 사진/ 잠자는 사진)

S : .

T : 그럼 이제 듣기를 들어 볼게요. 무슨 이야기인지 잘 듣고 문제를 풀어보세요.

S : 네 선생님.

(듣기 1을 듣는다.)

T : 여러분 잘 들었어요? 무슨 프로그램이에요?

S : 건강 상담 프로그램이에요.

T : 맞아요. 건강 상담 프로그램이에요. 여자는 무슨 일을 하고 있어요?

S : 백화점에서 판매 일을 해요.

T : 네 맞아요. 백화점에서 판매 일을 해요. 그럼 여자는 어떤 고민이 있었어요?

S : 백화점에서 판매 일을 하고 있는데 계속 서서 일을 해서 아침에 일어나면 다리가 아파요.

T : 맞아요. 여자는 백화점에서 판매 일을 하고 있는데 계속 서서 일을 해서 아침에 일어나면 다리가 퉁퉁 붓고 무릎이 아파서 계단을 올라가기도 힘들어요. 맞아요?

S :

T : 그럼 여자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어요?

S : 아니요. 직장이 멀어서 운동할 시간이 없어요.

T : 맞아요. 여자는 직장이 멀어서 집에 돌아오면 밤 10시가 넘어 운동할 시간이 없어요. 그럼 남자가 어떻게 하라고 했어요?

S : 평소에 발목을 자주 움직여 줘요. / 자기 전에 누워서 다리를 올리고 가볍게 스트레칭 해요. / 다리가 아플 때는 뜨거운 수건으로 마사지해요.

T : 네 맞아요. 그럼 굽은 몇 센티미터가 적당하다고 했어요?

S : 3센티미터요.

T : 네 맞아요. 모두 잘했어요!

(내용 정리 다시하고, 답 확인)

T : 그럼 다음으로 넘어갈게요.

S : 네 선생님.

T : 여러분은 운동으로 바꾸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선생님은 열심히 운동을 해서 살을 빼고 싶어요! 여러분은 운동을 해서 어떤 곳을 바꾸고 싶어요?

S : ) (자유롭게 이야기)

     근육을 만들고 싶어요.

     살을 빼고 싶어요.

T : 왜 근육을 만들고 싶어요? 왜 살을 빼고 싶어요?

S : 근육이 있으면 멋있어요. / 살을 빼면 더 예뻐요.

T : 맞아요. 여러분 TV에서 가수나 배우들이 운동을 해서 근육을 만들거나, 살을 뺀 모습을 본 적 있어요?

S : 네 있어요.

T : (ppt 연예인 운동 전/후 비교 사진) 이 사람 알아요?

S : 네 알아요.

T : 한국 배우/가수 ㅇㅇㅇ이에요. 원래는 살이 많았는데 운동을 해서 근육이 생겼어요. / 날씬해 졌어요.

T : 또 운동으로 바꾸고 싶은 부분이 있어요?

S : (자유롭게 이야기)

T : 네 맞아요. 여러분 운동을 해서 바꾸고 싶은 것에는 건강도 있어요. 선생님이 운동을 안 해서 건강이 나빠요. 하지만 운동을 하면 건강해져요. 나쁜 건강에서 좋은 건강으로 바꿔요. 여러분도 운동을 열심히 하면 더 건강해질 수 있어요. 선생님도 운동을 열심히 해야겠어요.

T : 그럼 다시 듣기를 들어볼게요. 무슨 이야기인지 잘 듣고 문제를 풀어보세요.

S : 네 선생님.

(듣기 2를 듣는다.)

T : 여러분 잘 들었어요? 남자와 여자는 누구인 것 같아요?

S :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과 선생님이요.

T : 네 맞아요. 남자는 운동을 하고 있고 여자는 운동 선생님인 것 같아요. 남자는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대로 운동을 해서 몸이 많이 좋아졌어요?

S :

T : 맞아요. 운동을 열심히 해서 몸이 많이 좋아졌대요. 남자는 어떤 운동을 했어요?

S : 달리기/근육운동이요.

T : 네 맞아요. 남자는 빠짐없이 달리기도 하고 근육운동을 했대요. 그럼 1번에 남자가 말한 내용과 다른 것은 무엇이에요?

S : 2번이요.

T : 맞아요. 남자는 달리기만 했어요?

S : 아니요. 근육 운동도 같이 했어요.

T : , 매일 달리기도 하고, 근육 운동도 했어요. 그럼 2번을 볼게요.

T : 남자는 운동을 더 열심히 해서 복근을 만들 거래요. 복근을 만드는 데에는 윗몸 일으키기가 가장 좋아요. 맞아요?

S : 아니요.

T : 그럼 어떤 운동을 함께 해야 해요?

S : 줄넘기와 옆구리 운동이요.

T : , 윗몸일으키기도 하고, 줄넘기와 옆구리 운동도 해야 해요. 그럼 복근 운동을 할 때는 무엇이든지 많이 먹는 게 좋아요. 맞아요?

S : 아니요. 술이나 단 음식은 먹으면 안돼요.

T : 맞아요. 술이나 단 음식은 절대 먹으면 안돼요. 그럼 2번에는 몇 번이에요?

S : 3번이요.

T : 네 맞아요. 복근을 만들려면 줄넘기나 옆구리 운동도 하는 것이 좋아요. 그럼 3번에 남자가 운동 후 달라진 점이 아닌 것은 무엇이에요?

S : 1번이요

T : 맞아요. 여자친구는 생기지 않았어요. 그 대신 인기는 많아졌어요.  , 모두 잘 들었네요!

(내용 정리 다시하고, 답 확인)

T : 자 여러분 이제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해볼 거예요. 어떤 주제가 있는 지 다 같이 읽어 볼까요?

S : 1. 건강을 위해 해 본 운동 중에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무엇입니까?

2. 언제 운동을 합니까? 아침, 저녁, 주말 등 시간을 정해 놓고 운동을 합니까?

3. 여러분이 스포츠 센터에 다니는 / 안 다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운동을 할 때 좋은 옷/신발/음식/음료수 등을 추천해 주세요.

5. 운동 이외에 건강해지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T : 총 다섯 가지 주제가 있어요. 4~5명씩 모여 친구들과 같이 말해보세요.

(다섯 가지 주제로 말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T : 여러분 이야기 다 했어요? 그럼 우리 같이 이야기 해볼까요?

먼저, 건강을 위해 해 본 운동 중에 가장 효과가 좋은 운동은 무엇이었어요?

S : (자유롭게 이야기)

    달리기를 해요

    스트레칭을 해요

T : 네 맞아요. 모두 건강에 좋은 운동이에요. 선생님은 스트레칭이 가장 좋아요. 스트레칭은 어디에서나 할 수 있어요. 지금도 할 수 있어요! 근육이 뭉쳤을 때 자주 하면 좋아요.

T : 그럼 여러분은 언제 운동을 해요? 시간을 정해 놓고 운동해요?

S : (자유롭게 이야기)

    저녁에 해요.

    학교 끝나고 해요.

T : 그럼 여러분은 스포츠 센터에 다녀요? 안 다녀요? 이유가 뭐예요?

S : (자유롭게 이야기)

    다녀요 / 운동 기구가 많이 있어서 좋아요.

    안다녀요 / 너무 멀리 있어요.

T : 선생님은 너무 멀리 있어서 안 다녀요. 멀어서 가기 힘들어요.

T : 그럼 운동 할 때 좋은 옷이나 음식 등 여러 가지를 추천해 주세요. 어떤 것이 있을까요?

S : (자유롭게 이야기)

T : 요즘은 운동 할 때 입는 옷이나 신발을 많이 팔아요. 운동복을 입거나 운동화를 신으면 편해요. 그리고 운동할 때는 좋은 음식 먹어야 해요. 술처럼 나쁜 음식 먹으면 안돼요.

T : 그럼 여러분, 마지막으로 운동 말고 건강해지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S : (자유롭게 이야기)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요.

    일찍 자요.

T : , 그렇지요. 일찍 자면 건강에 좋아요. , 여러분 이제 말하기를 다 했으니 다음 시간에는 읽기와 쓰기를 공부할게요. 10분 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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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파일

( 50 )

 

(단원명)

12과 운동을 했더니 몸이 좋아졌어요.

4교시

학습 목표

1. 목 운동에 대해 권유하는 글을 읽고 문제를 풀 수 있다.

2. 건강을 위한 운동을 권유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학습 내용

 -      

학습형태  및 자료

시간

전개

1.읽기에 들어가기 전 컴퓨터와 휴대폰으로 인한 증상에 대해 안다.

 

2.읽기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푼다.

 

3.건강을 위해 운동을 권유하는 글을 쓴다.

T : 여러분 잘 쉬었어요?

S : 네 선생님.

T : 이제 2시간만 더 하면 집에 갈 수 있어요. 조금만 더 힘내서 공부합시다!

S : 네 선생님.

T : 84쪽을 보세요. 먼저 읽기를 볼게요.

T : 여러분은 하루 중에 컴퓨터나 휴대폰을 몇 시간 쯤 사용하세요?

S : (자유롭게 이야기)

T : 그렇군요. 선생님은 휴대폰을 많이 사용해요. 수업 쉬는 시간에도 휴대폰을 보고, 밥을 먹을 때도 휴대폰을 봐요.

T : 그런데 여러분, 컴퓨터나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면 건강에 좋을까요? 나쁠까요?

S : 나빠요.

T : 맞아요. 컴퓨터나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면 건강에 안 좋아요.

그럼 건강에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S : (자유롭게 이야기)

    목이 아파요.

    눈이 나빠져요.

T : 네 맞아요. 컴퓨터나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면 눈이 나빠지거나, 목이 아파요. 화면을 봅시다.

S :

T : 컴퓨터나 휴대폰을 많이 보면 눈이 아플 수도 있어요. 눈이 많이 건조해요. (ppt 눈 사진) 그때 ‘인공 눈물’ 을 넣어요. 인공 눈물 알아요?

S : / 아니요

T : (ppt 인공 눈물 사진) 지금 눈에 넣고 있는 것이 인공눈물이에요. 인공 눈물은 눈물을 사람이 만들어서 통 안에 넣어둔 거예요. 눈이 마르거나 아플 때 넣으면 괜찮아져요.

T : 자 그럼 책을 다시 봅시다. 84쪽을 보세요.

T : 여러분 ‘증후군’이라는 말 알아요?

S : 몰라요.

T : ‘증후군’이란 증상이랑 비슷한 말이에요. 여러분이 병원에 갔어요. 무슨 증상이 있어요? 라고 물어요. 이건 어디가 아파요? 라고 묻는 거랑 같아요. 그럼 목이 아파서 왔어요. 라고 말해요. 그럼 목이 아픈 증상이 있어요. 라고 할 수 있어요. 이해가 되나요?

S :

T : 그럼 이제 글을 읽고 문제를 풀어봅시다. 이 글은 거북목 증후군에 대한 이야기가 쓰여 있어요. 각자 풀어보세요.

S :

(읽기 지문을 읽고 문제 푸는 시간을 갖는다.)

T : 여러분 다 했어요?

S : 네 선생님.

T : 그럼 같이 읽어볼까요? 시작!

(읽기 지문 같이 읽기)

T : 잘했어요. 여러분 거북목증후군에 걸리는 이유가 뭐예요?

S : 나쁜 자세로 컴퓨터를 봐서 그래요.

T : (ppt 거북목증후군 사진) 이렇게 휴대폰을 보면서 목을 구부리고 있거나 컴퓨터를 하면서 목을 앞으로 쭉 내밀고 있으면 목이 아파요. 그리고 목뼈 모양이 변해요. (ppt 거북목증후군 목뼈 사진)

T : 그러니까 컴퓨터나 휴대폰을 할 때 자세를 항상 바르게 해야 해요. 알았죠?

S : 네 선생님.

T : 그럼 목 말고 또 어디가 아파요?

S : 어깨요.

    두통이요.

T : 네 맞아요. 목과 함께 어깨도 아프고 머리도 아파요. 그럼 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S : 걷기 운동을 하거나 시간이 있을 때마다 스트레칭을 해요.

T : 맞아요.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걷기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해요. 그럼 자세가 좋아져서 목이 건강해져요. 그럼 스트레칭은 어떻게 해요?

S : 두 손을 허리에 대고 몸을 뒤로 젖혀요. 오른손을 왼쪽 귀에 대고 눌러줘요. 마지막으로 고개를 천천히 돌려요.

T : 네 맞아요. 순서 다 알겠죠? 그럼 우리도 같이 해 볼까요?

S : 네 선생님

(함께 스트레칭 따라 해보기)

T : 어때요? 시원해요?

S : !

T : 그럼 선생님과 한 가지 더 볼게요. ‘손목터널증후군’이라는 것이 있어요. 손목이 아픈 증상을 말해요. 알겠어요?

S :

T : (ppt 손목터널증후군 사진) 사진을 보세요. 저렇게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하면 손목이 구부러져요. 그런데 오래 구부리고 있으면 손목이 아파요.

T : (ppt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선생님을 따라해 보세요. 이렇게 해서 아프면 손목터널증후군일 수 있어요. 아프면 병원에 가보세요!

S : 네 선생님.

T : 자 그럼 이제 쓰기를 해볼게요. 생활 속 운동을 권유하는 글을 써볼 거예요. ‘권유하다’ 알아요? ‘권유하다’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해보세요! 하고 알려주는 거예요.

S :

T : 먼저 건강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시간이 없을 때 할 수 있는 생활 속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운동을 하면 어떤 점이 좋습니까? 3개가 있어요. 한번 써 보세요.

S : 네 선생님.

(쓰기 시간을 갖는다.)

T : 여러분 다 썼어요?

S :

T : 그럼 ㅇㅇ씨가 한번 말해볼까요? 건강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어요?

S : ) 자세를 바르게 해요.

T : 네 맞아요. 자세를 바르게 하면 건강에 좋아요. 그럼 시간이 없을 때 할 수 있는 생활 속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S : ) 스트레칭을 해요.

T : 네 맞아요. 스트레칭도 아주 종류가 많아요. 찾아보고 자주 하면 좋아요. 그럼 운동을 하면 어떤 점이 좋아요?

S : 건강해져요.

T : 네 맞아요. 운동을 하면 건강해져요. 여러분도 운동 꼭 하세요!

ppt 화면 제시

( 45 )

정리

 수업 정리

T : 여러분 오늘 수업 어땠어요? 괜찮았어요?

S : !

T : 오늘 배운 내용 꼭 복습하세요. 선생님이랑은 또 다음 주 화요일에 같이 수업할 거예요.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 주 화요일에 또 만나요. 수고했어요.

S : 감사합니다.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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